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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keyphrase는 어떻게 SEO를 돕는가

by Zoozoobs Studio 2025.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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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저는 자동화 블로그를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검색 최적화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SE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와 키워드 구문(Key phrases)이라는 개념이 확실하지 않아 찾아보니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즉, 우리가 생활검색에서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키워드를 추가해 범위를 좁히는 행동을 하는데, 마침내 클릭을 하게 만드는 조합된 키워드 문구가 바로 키워드 구문(Key phrases)입니다. SEMRUSH를 포함한 여러 SEO 관련 회사의 자료들을 통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구문(keyphrase)란 무엇인가?

키워드 구문(검색어 구문이라고도 함)은 검색 엔진에서 해당 구문에 대한 순위를 높이기 위해 웹페이지의 초점을 맞추려는 특정 단어 시리즈입니다.

예를 들어, "최고의 커피숍"이라는 문구는 키워드 구문(Key phrases)입니다.

키워드 조사란 타겟 고객이 검색 엔진에서 무엇을 검색하는지 알아내는 과정입니다.

 

키워드 대 키워드 구문

SEO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키워드와 키워드 구문을 모두 지칭하기 위해 "키워드"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키워드는 짧고 구체적인 용어(대개 1~2개 단어)인 반면 키워드 구문은 길고 자세한 검색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키워드(Keyword)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키워드 구문(Key phrases)입니다.

 


 

즉, "키워드 구문"이라는 용어는 보다 타겟팅된 접근 방식이라는 아이디어를 전달합니다. 현대 SEO에서 구체적이고 여러 단어로 구성된 용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즉, 키워드 구문을 " 롱테일 키워드"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이란 통계학에서 곡선의 꼬리부분이 머리 부분보다 상대적으로 굉장히 긴 분포를 뜻합니다.

따라서, 롱테일은 발생 가능성이 낮은 다수의 사건들이 통계분포의 한쪽에 길게 분포돼 있는 현상으로 기업이 소규모 소비자들을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취향을 만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SEMRUSH

 

롱테일 키워드 예시

롱테일 키워드의 예는 다음과 같으며 이러한 키워드는 더 길고 더 구체적이므로 타겟팅하기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검색자는 단순히 "신발" 대신 "평발 여성을 위한 편안한 러닝화" 또는 "발목을 지지해주는 농구화"를 검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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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에 키워드 구문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콘텐츠에 키워드 구문을 사용하면 대상 고객에게 더욱 쉽게 다가가 그들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키워드 구문(Key phrases)은 더욱 타겟이 명확하고 구체적입니다.
    • 예를 들어, "부츠"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이 결과 페이지에서 무엇을 보고 싶어하는지 추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스타일리시한 부츠를 사고 싶어할까요? 아니면, 특정 종류의 부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할까요?
    • 반면에 "방수 하이킹 부츠"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은 방수 기능이 있는 하이킹 부츠를 사고 싶어할 것입니다.
  2. 두 번째로는 순위를 매기는 것이 더 쉽습니다.
    • 키워드 구문(Key phrases)은 일반적으로 광범위한 키워드에 비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S) 에서 경쟁이 적습니다 .
    • 따라서 권한이 적은 웹사이트일수록 자사 사업과 관련된 키워드 구문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예를 들어, 키워드 "노트북"은 아래 SEMRUSH 키워드 도구에 따르면 키워드 난이도가 100%입니다. 즉, 새로운 웹사이트가 해당 키워드에 대한 상위 10개 검색 결과에 순위를 매기는 것은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 반면, 키워드 구문(Key phrases) "1000달러 미만의 최고의 게임용 노트북"은 42%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비교적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가 훨씬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키워드 상위 랭킹 난이도, SEMRUSH

올바른 키워드 구문(Key phrases)을 선택하면 타겟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콘텐츠와 계속 상호 작용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고객이나 구독자가 될 수 있습니다.

 

SEO를 위한 핵심 문구를 찾고 사용하는 방법

1. Google Search Console을 활용한 방법

이미 순위가 매겨진 키워드의 순위를 높이는 것이 완전히 새로운 키워드의 순위를 매기는 것보다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콘텐츠가 키워드에 대해 순위가 매겨진다면, 그것은 Google이 귀하의 콘텐츠를 이미 해당 키워드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는 지표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을 이용해 이미 순위가 매겨진 키워드 구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SEMRUSH

차트 아래로 스크롤하면 보고서가 나타나며 순위를 매긴 키워드와 해당 키워드의 평균 순위를 보여줍니다. 이 순위가 높을수록 검색 페이지의 상위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 키워드를 시드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SEMRUSH

2. Google 자동 완성 및 제안을 활용하는 방법

Google 검색창의 자동 완성을 활용하는 것은 키워드 및 주제 아이디어에 매우 적합합니다. 콘텐츠에서 다룰 수 있는 아직 활용되지 않은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제안은 인기 검색어 검색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키워드로 콘텐츠를 최적화하면 관련 검색 결과에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자동완성, 구글

3. 사람들이 묻는 질문을 활용하는 방법

구글 검색창에서 People also ask를 치고 결과를 보면 키워드 구문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묻는 질문, 구글

4.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

네이버 검색광고에 가입하면 키워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그 외의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가이드

웹사이트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구글 또는 네이버의 검색 로봇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SEO가 잘 된 콘텐츠는 검색 로봇의 분석에 용이하고 검색결과에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제목인 타이틀 태그에 키워드 구문을 추가합니다 .<title> 요소는 검색 로봇에게 페이지의 주제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2. meta description 태그는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검색결과의 요약 문구로도 사용되니 각 페이지마다 요약 내용을 입력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meta description은 <head>요소 안에 넣습니다.
  3. H1 태그 (페이지의 메인 제목) 에 키워드 구문을 포함합니다. <h1>요소에는 콘텐츠를 나타내는 소제목으로 사용되므로 <h1>는 문서에 한번만 사용합니다.
  4. URL 슬러그에 키워드 구문을 추가합니다 . URL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URL을 변경하는 경우 이전 URL을 새 URL로 리디렉션해야 404 에러로 인한 불이익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5. 콘텐츠 본문 전체에 자연스럽게 키워드 구문이 3~5회 포함되도록 문장을 작성합니다.

마치며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의 사이트와 콘텐츠가 표시되도록 하는 활동입니다. 검색 로봇의 분석에 용이하도록 사이트와 페이지의 구조를 작성하고 키워드 구문(Key phrases)을 설정해 타겟 유저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구문(Key phrases)은 타이틀, 소제목, URL, 본문 등에 자연스럽게 포함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같은 블로그를 사용한다면 Yoast SEO와 같은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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